"시니어 의사 채용 지원…군의관·공보의도 추가 투입"

입력 2024-03-22 13:28   수정 2024-03-22 13:31



정부가 전공의 이탈 장기화에 따른 진료 공백을 메우기 위해 대체인력을 대거 투입한다. 군의관·공중보건의사(공보의) 200명을 추가로 파견하고, 은퇴한 시니어 의사까지 모집하기로 했다.

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인력 확충 방안을 발표했다. 전공의 집단이탈이 한 달을 훌쩍 넘긴 상황에서 의대 교수들마저 떠날 기미를 보이자 추가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.

우선 오는 25일부터 약 60개 의료기관에 군의관(100명)과 공보의(100명) 200명을 파견하기로 했다. 정부가 앞서 투입한 213명까지 더하면 총 413명에 달한다. 파견 기간은 한 달이다. 박 차관은 “의료기관에서 교육 후 27일부터 근무를 개시하게 된다”며 “현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제대 예정인 군의관의 상급종합병원 조기 복귀 허용 등 추가 인력 투입도 추진할 것”이라고 말했다.

50대 이상 시니어 의사도 활용할 계획이다. 복지부에 따르면 작년 12월 기준 50세 이상 79세 이하 의사 중 활동을 중단한 의사는 4166명이다. 50대는 1368명, 60대와 70대는 각각 1394명 1404명이다. 최근 5년간 퇴직한 의대 교수는 연 평균 230명, 누적으로는 1269명이다.

정부는 다음달부터 운영하는 국립중앙의료원 내 시니어의사지원센터를 통해 시니어 의사 인력 풀을 구축한다. 센터는 진료를 원하는 의사를 모집해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고, 병원과 시니어 의사를 연계하는 역할을 맡는다. 박 차관은 “의료기관에서 시니어 의사를 신규 채용하고 퇴직 예정인 의사는 채용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”며 “시니어 인력의 경력과 수요기관의 요청이 서로 매칭되는 경우 기관에 도움이 될 것”이라고 했다.

다음 달에는 의학 교육 여건 개선 방안도 발표한다. 정원 확대로 의대 교육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다. 이와 관련해 한덕수 국무총리 지시로 의대 교육지원 관계부처 TF가 구성돼 운영을 시작했다. 대학별 세부 수요조사를 토대로 자금 융자 등의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.


허세민 기자 semin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